default_setNet1_2

이천 부발주민자치회, 신원3리 ‘솔밭쉼터’조성

기사승인 2023.11.12  16:08:13

공유
default_news_ad1

- 마을과 주민자치회, ㈜IS동서와 협력사업으로 지역사회 훈훈

   

신원3리 마을이 솔밭쉼터를 조성하여 화재다. 

신원3리 버스 승강장 뒤편 해당 부지는 관리되지 않은 소나무와 잡목들과 모기 등 벌레로 인해 마을주민들의 ‘골칫거리’였다. 

또 생활 쓰레기를 내다 버리는 장소이기도 해서 늘 폐기물과 악취로 주민 불편이 끊이지 않는 곳이기도 했다.

고심 끝에 마을 이장(백광근)은 소유자인 ㈜IS동서 공장장(임성곤)을 만나 관리되지 않은 이곳을 소공원으로 조성하여 주민휴식공간으로 만들자고 제안했고 IS동서 측에서는 흔쾌히 사용을 허락했다. 

이뿐 아니라 ㈜IS동서는 지난 9월 21일 직원들이 직접 잡목을 제거하고 법면을 정비하는 등 주변 일대 환경정화 사업을 벌여 마을 주민들의 ‘찐호감’을 산 바 있다. 

이 사업이 의미 있는 점은 사업 추진을 부발읍 주민자치회에서 맡았다는 점이다.

일반적으로 마을사업은 마을 자체적으로 운영하여 주민자치회 사업과는 거리를 두고 있었다.

하지만 부발읍주민자치회에서는 우선 안건으로 상정하여 임원진과 분과장 회의를 거치기로 했다. 지난 10월 13일 천편일률적인 사업보다는 실질적이고 주민들이 원하는 사업을 추진하자는 다수의 의견을 수용하여 솔밭쉼터 사업을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이렇게 마을과 기업, 주민자치회에서 협력한 사업으로 조성된 ‘솔밭쉼터’를 마주한 신원3리 마을 주민들은 고충 민원이 해결되어 기쁜 모습이다. 

한 주민은 “쓰레기 더미와 날파리들로 인해 동네가 지저분했는데 그것을 치우고 소공원이 생겨 기분이 좋고 상쾌하다.”며 삶의 질이 높아졌다며 기뻐했다.

황선균 부발읍주민자치회장은 “마을 이장의 협조 요청에 처음에는 특정 마을에 주민자치사업을 추진하는 게 난감했지만 임원진 회의를 통해 주민자치회가 마을 사업도 깊이 있게 다룰 수 있어 의미 있는 시간이었고 주민들이 만족하셔서 기분이 좋다.”라고 전했다.

부발읍행정복지센터(읍장 김동호)는 “주민들이 만족할 수 있고 진정성 있는 주민자치사업이 운영되도록 최선을 다해 행정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원3리 마을에서는 ‘솔밭쉼터’에 주민 누구나 소통할 수 있는 원두막과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시설 등을 추가 조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천시민신문 기자 iccitizen@daum.net

<저작권자 © e-이천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